영암설화

 
    ★기능 알아보기
    1 / 8
    전체검색(1/2)
    왼쪽 상단에 있는 전체 검색 기능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어를 작성하신후 아래 리스트에서 클릭을 하시면 위의 검색어가 자동완성됩니다.
    검색시 전체검색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2 / 8
    전체검색(2/2)
    전체검색에서 나오는 게시물 중 영상이 들어가 있는 게시물은 위의 빨간 동그라미처럼
    [영상]이 앞에 붙습니다. 해당 게시물을 들어가시면 영상을 감상 하실 수 있습니다.
    3 / 8
    메인화면 검색창(1/2)
    홈페이지 메인화면에는 각 게시판 검색창이 있습니다.
    위의 이름을 클릭하시면 해당 게시판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위에 있는 메뉴를 클릭 하실 필요없이 바로가실 수 있습니다.
    4 / 8
    메인화면 검색창(2/2)
    아래 있는 검색창에서 해당 게시물 검색을 하시면 해당 게시판으로 이동하여 검색을 하게 됩니다.
    빠르게 해당 게시물을 찾고 싶으실 경우 전체검색보다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5 / 8
    게시판 카테고리
    게시판 위에 위와같은 버튼이 위치한 경우 클릭을 하시면 해당 카테고리 게시물만 정렬하여 나오게됩니다.
    카테고리별로 게시물을 보고 싶으시거나, 찾으시는 게시물이 잘 생각이 나지 않으시는 경우
    해당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관련 게시물들을 불러오실 수 있습니다.
    6 / 8
    기찬 옛 이야기 게시판(1/3)
    설화 게시판에서는 등록되어있는 사투리가 본문에 표시됩니다.
    7 / 8
    기찬 옛 이야기 게시판(2/3)
    등록된 사투리 해설이 본문 우측 리모콘에 표시가 됩니다.
    8 / 8
    기찬 옛 이야기 게시판(3/3)
    바꾸기를 누르시면, 본문에 있는 사투리가 해석이 됩니다.
    또한, 다음글, 이전글, 위로 올리기 버튼이 있어 조작이 용이합니다.

    창닫기
         
  • 회원가입
  • 로그인
본문 바로가기





옛 이야기 미암면

소가 운다


본문

  네가 크네기 때는 뻘을 모르고, 여기 시집와갖고 댕겠어라. 크네기 때는 밭에서만 일하고, 눈이 여그까지 와서 발이 빠져야 호미자리 놓고 여그 방바닥에 안제.
 일이 하도 징해서 도시로 간다고 한께, 우리 오빠가 중매해 줄라했는디 아부지가 이리 보냈당께. 여그서는 얼른 일하러 갈라고 밥도 편히 못 먹어라.
 친정아버지가 남편한테 양복 한 벌 해준다고 그랑께 남편이“아버지, 소가 먼저 여라, 소앙치 한 마리 주세요.”그래서 친정에서 소를 줬어라. 우리 친정아버지가 소 장시 항께.
 소는 키우다가 팔아 부렀어라. 그래서 친정아버지가 또 소 한 마리 줘서, 두 마리 줬제. 인자 겁나게 크게 키워서 또 팔았어라. 돈이 아쉬워갖고 팔아버렸어라.
 그랬는디 인자 두 마리를 줬는디, 소가 그렇게 울어 싸드만, 소가 울면 막내딸이 따라 울고 그랬어라. 그랑께 남편이 그때 저 시상으로 가 부렀어라.
 동네 어른들이 앉아서 그라든만“저 집안이 안 좋을라고 소가 운다고.”소가 그라고 해만 어스레하면 슬피 울었어라.“소망이 어메, 소가 뭣이 그라고 머시기 한지 그라고 울대”그라드만, 여작없이 우리 신랑 딱 죽고 난께, 소망이도 안 울고 그랍디다.
 서방 죽고 고생 무지하게 했어라. 그래도 살림이 있어진께 그라고 살제, 없는 가정에서 서방 죽고 어찌게 살것소. 그래도 영락없이 사 남매 가르쳐야 한께, 남 일하러 많이 댕겼제. 골병 들어서 일하고 그라면 물팍이 바늘로 쑤신 것같이 아프고 그라제. 인자 일 오라고 해도 안가, 내 몸뚱이 쉬어 줄라고 안 가제라.




방문자 집계

오늘
323
어제
474
최대
717
전체
409,054

영암문화원 열람실 | 대표자 : 원장 김한남 | 전라남도 영암군 영암읍 교동로55

TEL : 061-473-2632 | FAX : 061-473-2732 | E-mail : ycc2632@hanmail.net

Copyright © 영암문화원.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