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도포중학교
[영상] 해창리 일원
[영상] 도포초등학교
[영상] 도포면 일대
[영상] 도포면 소재지
도포면 소재지
영암의 누정 조사자료 (도포면_양인)
우리 영암 도포면에 해창리가 있는디, 옛날엔 나오려면 나리를 건너야 되야. 거그에 힘 쎈 뱃사공이 살고 있었제. 도포면이나 시종면에서 해창 다리로 건너지 않으면 갈 수가 없었은께, 그 사람이 다리를 건네주었지. 도포면 땅에서 해창리로 가는 나룻배를 타고 영암장에 갈 수 있었어. 우덜이 오일 마다 집에서 심은 무며 배추며 쌀 같은 것을 돈사기 위해 항상 건너야 했제. 그랑께 엄청 중요하고, 없으면 안 되는 다리여. 그란디 물이 들었을 적엔 한두 사람이 있으면 이 사람이 나리를 건네주지 않는 거야. 아무리 급해도, 아픈 사람이 …
우리 영암군에는 군서면 모정, 덕진면 강정, 도포면 회호정을 합쳐 삼정이라 불리는 마을이 있는데 모두가 광산 김씨 집성촌이지요. 우리 마을은 회호정이라는 이름이여.‘돌아올 회’자에‘호수 호’,‘정자 정’을 써서 회호정이라고 하는디, 아주 오랜 옛날 우리 마을은 삼면이 바다로 둘러진 곳이었어. 그런데 왜 호수가 되돌아온다는 회호정이란 이름이 되었을까. 전해 내려온 애기를 보면 어느 풍수지리에 밝은 도인이 마을에 나타나 이곳은 장차 바다가 없어지는 형국으로 물이 물러가고 없어져서 새로운 땅이 생기리라 라고 예언을 하였다는 것이여. …
우리 도포는 일구 서도포, 이구 동도포 그래요. 이곳이 원래 도포면 소재지였는데 메뚜기 데그빡 같은 데다 소재지를 옮겨 놓았어요. 그 당시 반대도 많이 했는데 뜻대로 안 되었지요. 도포 줄 유래를 보면 이래요. 어렸을 때 보면, 정월 대보름에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아그들이 자동으로 쪼그만 줄을 만들어 가지고 갖고 놀며 노래를 부르며 다녀요. 줄 당그자고 막 노래를 부름시로 골목골목 돌아다니는 것이지요. 그 아그들 줄 소리를 듣고 어른들도 줄을 만들기 시작해요. 줄을 굉장히 크게 만들었어요. 줄 만드는 과정이 예술입니다. 집집마다…
영암문화원 열람실 | 대표자 : 원장 김한남 | 전라남도 영암군 영암읍 교동로55
TEL : 061-473-2632 | FAX : 061-473-2732 | E-mail : ycc2632@hanmail.net
Copyright © 영암문화원. All rights reserved.